안녕하세요! 앞으로 수능공부 하는 친구들을 위해 정리 들어갑니다
정시를 지원하는 분들은 자신의 성적을 바탕으로 전략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하지만 입시를 처음 겪는 수험생과 학부모님들은 정시 용어가 익숙하지 않을 것 같아요.
정시 전형 원서 접수를 할 때, 정확한 용어를 알아야 바른 정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헷갈리는 정시 용어를 정리해 드릴 건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어떤 용어가 궁금하신가요? 자세히 알려주시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원점수
꼭 알아야 하는 단어 중 하나인 원점수, 무슨 뜻인지 알고 계신가요?
원점수란 단어 그대로 채점 결과라는 의미입니다. 원점수는 100점 만점인 국, 영, 수 그리고 50점 만점인 한국사, 탐구 과목에서 몇 점을 획득했는지를 의미합니다.
현재 수능 성적표에서는 원점수를 표시하지는 않지만 가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등급컷을 예측할 때 쓰이는 점수라고 알고 있으면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표준점수
표준점수는 원점수의 평균을 100으로 설정했을 때, 자신의 점수가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나타내는 상대적인 점수입니다. 입니다. 이 점수는 서울의 주요 상위권 대학 등의 정시 전형에서 가장 기본적인 전형 자료로 쓰인다고 합니다.
표준점수는 그 해 시험 수험생의 체감 난이도가 어려울수록 원점수 평균이 낮아지기 때문에 표준점수 최고점은 높아진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작년 수능의 경우, 원점수 만점자가 얻은 최고 표준점수가 국어 134점, 수학 145점이었는데요.
국어는 최고 표준점수가 그 전년도 149점에서 16점 떨어진 것으로 집계되어 전문가들은 최상위권 학생들에게 국어가 전년보다 쉬웠다고 평가한다고 해요.
백분위
백분위는 자신이 표준점수보다 낮은 수험생이 얼마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인데요. 인데요. 예를 들어 어떤 수험생의 백분위가 80이라면, 그 영역에서 상위 20%에 해당하는 성적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답니다.